나의 아이디어는 너무도 아름답기 때문에 틀렸을 리가 없다



냉장고


영화 황제를 위하여 마케팅/홍보사 [ 퍼스트룩(1st Look)]
영화 황제를 위하여 마케팅/홍보사 [ 퍼스트룩(1st Look)]

영화 황제를 위하여 마케팅/홍보사 [ 퍼스트룩(1st Look)]

2014. 9. 4. 22:52


황제를 위하여 개봉 이전부터 개봉 이후까지 개인적으로 가장 궁금하고 관심이 가고 끌리는 부분이 있었는데 바로 마케팅팀의 활동이었어요. 그중 마케팅/홍보를 담당하신 분들이 궁금해서 영화의 엔딩부분에서 정보를 확인하고 영화인 DB를 찾아보니  담당하신 분들 모두 마케팅/홍보 부분에 필모와 함께 등록되어 계셨어요.



홍보사 퍼스트룩(1st Look)

필름 마케팅 1st Look 대표 이윤정


◈인터뷰 


‘도둑들’ 매혹적 카피 이들 손에서…영화 입소문 내는 홍보의 달인

ⓒ한겨레 송호진 기자 http://bit.ly/1qqKH1z


이들은 영화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카피(홍보문구) 고안, 포스터와 예고편 제작방향 논의, 제작보고회·시사회·홍보행사와 배우들의 언론 인터뷰 진행, 영화 보도자료 작성 등을 담당한다. 이윤정 대표는 “관객들이 텔레비전·온라인·신문·포스터를 통해 영화에 관한 정보를 접하는 모든 것이 우리 손을 거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영화는 예술적 가치가 있고, 해석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읽히는 여러 얼굴을 갖고 있다. 홍보마케팅은 그 영화의 첫인상을 찾아내는 전문적인 일이라고 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했다.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는 것을 먼저 생각하고(Think first), 다른 것을 보자(look different)’라는 뜻에서 회사 이름을 ‘퍼스트룩’(1st look)으로 지었다. 


“우리 같이 일해볼래?”라고 청한 이 대표의 무모한 듯했던 도전에 강 실장이 기꺼이 응한 것이 그 출발점이 되었다.


‘남과 다른’ 것을 보는 신선한 눈(1st Look)이 이뤄낸 ‘남다른’ 성과

ⓒ쿠키뉴스 http://bit.ly/1uBP3SZ


지난해까지 기자가 퍼스트룩에 대해 갖고 있던 인상은 중간 크기의 작품을 크게 돋보이게 해주는 홍보사, 문구 하나하나에 고민의 흔적이 느껴지는 홍보책자를 만드는 대행사였다. 그런데 올해 들어 홍보를 맡는 작품 수가 눈에 띄게 늘고 영화 규모도 커지는 것을 보면서 ‘진심은 통하는 구나’ ‘조용히 쌓아온 내공이 힘을 발휘하는 구나’ 싶었다.



◈수상소식


제13회 2012 여성영화인축제 -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이윤정 대표, 강효미 실장 홍보마케팅상 수상

ⓒTV리포트 문수지기자 http://bit.ly/1rw7Vn0



다시 봐도 감탄이 나오는 마케팅팀의 결과물들. 화보는 너무 많이 봐서 생략했어요. 저만 그런게 아님을 다 알고 있어요.













이건 황제를 위하여 제작사는 요즘 무슨 활동을 하고 있나
궁금해져서 오퍼스픽쳐스 검색했는데 조직도가 나와 있었어요.
Spackman Equities Group Inc.
Spackman Entertainment Group

최근작은 제작이 영화사 집, 제공이 오퍼스픽쳐스 
두근두근 내인생




홍보마케팅

상품개발과 시장성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주도하는 행위를 

일컫는 개념입니다. 영화가 기획되는 단계에서부터 또는 

영화가 완성된 후 해당 영화를 관객에게 인지시키고 

영화의 시장성을 확대하기 위해 행하는 모든 선전활동을 말합니다. 

영화의 홍보 마케팅을 위해서는 우선 해당 영화가 

어떤 영화인지 정확한 핵심을 잡아야 합니다. 

관객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를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작업이 됩니다. 이 요소를 잡는데는 

배우 및 감독의 지명도, 줄거리, 제작비 규모, 영화제 수상 여부, 

작품의 완성도, 음악, 특수효과, 의상, 스캔들이나 가십 등이 

고려됩니다. 이후 진행되는 모든 홍보 마케팅 과정은 이러한 요소에 

따라 카피, 포스터, 기타 광고 형식 등이 정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급

배급에는 서울 개봉관, 지방, 해외배급 등이 있고, 

비디오, DVD, TV 및 케이블 TV, 유료 TV, 위성 방송, 

인터넷판권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캐릭터 상품의 개발을 통해서 또는 출판, 음반 등 

영화로부터 기인하는 소스를 통해 다양한 수익창구를 찾게 됩니다. 

최근처럼 멀티플렉스 상영관이 보편화되어 가는 추세 속에서는 

점점 더 배급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